헤르페스의 증상을 발병이라고 합니다. 첫 번째 발병은 일반적으로 감염된 후 2주 이내에 나타나며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. 증상에는 생식기나 직장 부위, 엉덩이나 허벅지 등 단순 포진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온 부위 근처의 따끔거림이나 궤양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. 때때로 이러한 궤양은 상처난 피부를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한 신체의 다른 부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여성의 경우 질 내부와 자궁경부에 궤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. 이는 여성과 남성의 요로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작은 붉은 돌기가 먼저 나타나고 작은 물집으로 발전하여 가렵고 통증이 있는 궤양이 되어 딱지가 생길 수 있으며 흉터를 남기지 않고 치유됩니다. 때로는 통증, 가려움증, 따끔거림 없이 갈라지거나 벗겨진 부분이 있거나 약간의 붉어짐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.
생식기 포진의 첫 발병 및 이후 발병에 동반될 수 있는 다른 증상으로는 발열, 두통, 근육통, 고통스럽거나 어려운 배뇨, 질 분비물, 사타구니 부위의 부은 샘 등이 있습니다. 종종 사람들은 첫 발병이나 이후 발병을 인식하지 못합니다. 증상이 경미하거나 전혀 없는 사람은 자신이 헤르페스에 감염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.
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 바이러스는 활성화되어 1년에 여러 번 발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이것을 재발이라고 하며, 감염된 사람들은 이 기간 동안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. HSV는 평생 동안 신체의 신경 세포에 남아 있습니다.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면 신경을 따라 피부로 이동합니다. 그곳에서는 처음 발병한 부위 근처에 더 많은 바이러스가 생기고 때로는 새로운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.
재발은 일반적으로 생식기 포진의 첫 발병보다 경미합니다. HSV-2 생식기 감염은 HSV-1 생식기 감염보다 재발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.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발이 덜 일반적이 될 수 있습니다. 증상으로는 가려움증, 따끔거림, 질 분비물, 생식기나 항문 부위의 작열감이나 통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. 재발하는 동안 궤양이 있을 수 있지만 때로는 크기가 작아 쉽게 간과될 수 있습니다.
때로는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도 눈에 보이는 궤양이나 증상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이 기간 동안 소량의 바이러스가 첫 번째 감염 장소 또는 근처, 입, 음경 또는 질의 체액 또는 거의 눈에 띄지 않는 염증을 통해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. 배설을 인지하지 못하더라도 이 기간 동안 성 파트너를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. 무증상 출혈은 생식기 포진의 확산에 중요한 요소입니다.
생식기 포진이 있는 경우 성관계 중에 감염되지 않은 파트너에게 바이러스를 쉽게 전염시키거나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. 대부분의 사람들은 발병 기간이나